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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조직) 정보

포터(Porter, M.)의 전략이론과 조직구조

by 예비 100억 부자 2024.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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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내용

포터(Porter)는 특정 산업 내에서 특정 기업의 경쟁력은 다섯 가지 요소(five-Forces :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신규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기존 경쟁업체간 경쟁동학)에 의해 상대적으로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다섯 가지 힘(five-forces)으로 규정되는 산업 내 경쟁관계 속에서 특정 기업이 타 기업에 비해 우위를 점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세 가지 전략이 존재한다.

첫 번째는 원가 우위(Cost leadership) 전략이다. 타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재화 및 용역의 공급이 가능한 업체는 타사에 비해 우월한 위치에 선다(예 : Walmart).

두 번째 전략은 차별화(Differentiation) 전략이다. 타사가 제공할 수 없는 특이하고 우수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그 기업은 성공한다(예 : Apple).

세 번째는 집중화(Focusing)전략이다. 이는 경쟁의 범위가 좁은 특수한 경우에 사용하는 전략으로서, 특정 기업은 좁은 시장 내에서 저원가와 차별하 중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전략과 조직구조의 관계

원과우위 전략을 수립하는 기업에서는 집중성과 공식성이 높아진다. 높은 수율(yield, 생산의 비율)달성, 효율성의 극대화 추구가 경영의 목표로 자리잡으며 구성원에게 재량권을 폭넓게 인정하기보다는 감독과 관리를 강조하는 조직문화가 자리잡게 된다. 작업절차의 표준화가 이루어지고 구성원을 철저히 감독하기 위하여 관리 인력의 수가 늘어나 중간부가 두터운 조직이 형성된다.

반면 차별하 전략을 수립하는 기업에서는 분권화와 유연성이 늘어나게 된다. 변화하는 시장상황에서 빠른 시간 내에 나믇ㄹ과 하지 않는 독특하고 차별적인 제품을 만들어야 하므로 연구개발인력이 늘어나고 고객과의 접촉을 늘리기 위해 일선 종업원들에게 폭넓은 재량권이 부여된다. 이는 위험감수 및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려는 전략과 맞닿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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