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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조직) 정보

허쯔버그 2요인 이론(Two-factor theory)

by 예비 100억 부자 2024.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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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가정

인사·조직분야의 기존 연구들이 만족과 불만족을 동일선상의 양극점(즉 반대 의미의 개념)으로 간주했던 것과는 달리, 허쯔버그(Herzberg)는 개인에게 만족감을 가져다 주는 요인과 불만족을 가져다주는 요인이 전혀 다를 수 있다는 점(즉 만족과 불만족이 반대개념이 아니라는 점)을 발견하였다. 즉, 불만족 요인을 제거한다고 해서 직무 동기가 부여되고 만족도가 증가하는 것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2. 연구내용
1) 허쯔버그의 연구에 의하면, 직무동기를 유발하고 만족도를 증진시키는 업무상 요인을 동기요인(Motivator)이라 한다. 동기요인의 예로는 성취감, 상사나 동료로부터의 인정, 일 그 자체, 직무에 대한 책임, 성장과 발전 등이 있다.
2) 한편 미충족시 직무불만족을  유발하는 요인을 위생요인(hygiene factor)이라 한다. 위생요인의 예로는 회사의 정책이나 관리규정, 감독행위, 임금, 물리적 작업 조건, 동료와의 관계 등이 있다.
 
3. 시사점
기존에는 종업원의 낮은 직무몰입이나 불만족의 원인을 개인적 특징(예 : 성격, 태도, 정서)에 두었지만, 2요인 이론의 영향으로 인하여 현대 인사관리에서는 직무 동기(동기요인의 측면)와 작업환경(위생요인의 측면)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1) 동기요인의 측면에서 허쯔버그는 직무충실화(job enrchment)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작업자가 작업의 계획(Plan)-실행(Do)-평가(See)를 통제하는 정도를 증대시킴으로써 그의 자유와 독립성을 증가시키고 책임을 늘리며 피드백 제공을 통한 성과평가 및 행동수정을 가능하게 한다. 구체적인 직무충실의 내용으로 허쯔버그는 직접적 피드백, 고객관계의 인식, 학습기회 제공, 작업일정계획 수립, 전문적 능력, 자원의 통제력, 직접적 커뮤니케이션, 개인적 책임 등의 8가지를 들고 있다.
 
2) 또한 위생요인의 측면에서는 불만을 야기하여 성과를 저하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찾아내어 미연에 방지하는 것 역시필요한데, 구체적으로는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운영하는 유연근로시간제 등의 도입이 그 예가 된다.
 
3) 조직구조의 측면에서 허쯔버그는 노사나 인사부서를 위생요인 담당부문과 동깅인 담당부문으로 양분할 것을 제안하였다. 실제로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노사·인사부서의 업무가 위생요인의 관리에만 치중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므로 그의 제안의 가치가 있다 하겠다.
 
요약하자면 허쯔버그의 이론은 종업원이 더욱 만족과 보람을 느끼고 직무에 임하기 위해서는 직무영역의 확대와 내재적 동기부여가 필요함을 학계와 경영실무계에 일깨웠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즉 2요인 이론은 광의의 보상, 즉 총보상의 측면에 시사하는 바가 큰 이론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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