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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조직) 정보

관리층 교육훈련 : 인바스켓 훈련/비즈니스 게임/사례연구/역할연기법 등

by 예비 100억 부자 2024.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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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층 교육훈련

관리층의 직무는 계획, 실행, 통제로 대표되는 관리활동(Managerial activities)으로서 각 계층마다 의사결정 능력, 인간관계 능력, 기술적 능력 등을 갖출 필요가 있다. 카츠(Katz)에 따르면 최고경영층은 주로 전략수립과 관련한 의사결정 능력이 요구되는 반면, 중관과리층에게는 주로 인간관계와 관련한 능력, 그리고 하위관리층에는 업무내용에 대한 지식 및 작업층을 지휘하는데 필요한 인간관계 능력이 주로 요구된다.

이처럼 관리자에 필요한 각종 지식과 역량을 양성하는 교육훈련으 ㄹ간리자 개발(Managerial development)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관리자의 역량개발은 주로 의사결정 능력과 인간관계 능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인바스켓 훈련, 비즈니스 게임, 사례연구, 역할연기법, 행동모델법, 감수성 훈련, 교류분석법, 대역법, 청년중역회법 등 다양한 교육훈련 기법이 요청된다. 이바스켓 훈련, 비즈니스 게임, 사례연구 등은 주로 의사결정 능력향샹에 초점이 있으며, 역할연기법, 행동모델법, 감수성 훈련교류 붑석법 등은 인간관계 능력과 관련이 깊다.

 

* 의사결정 능력 향상 : 인바스켓 훈련, 비즈니스 게임, 사례연구

* 인간관계 능력 향상 : 역할연기법, 행동모델법, 감수성훈련, 교류분석법

 

2. 훈련 종류

1) 인바스켓 훈련(In-basket training)

(1) 개념

인바스켓 훈련은 관리자의 의사결정능력 제고를 위하여 가상의 기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 뒤 특정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을 시도하게 하는 기법이다.

(2) 장점

모의상황이 다양하고 실제상황과 유사하기 때문에 훈련자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2) 단점

훈련효과(업무상황에 대한 대처)를 계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어렵다.

 

2) 비즈니스 게임(Business game)

(1)개념

이는 기업의 경쟁상황에서 올바른 의사결정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경영의사결정-결과분석-피드백"의 과정을 반복하며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는 능력을 제고하는 교육훈련의 기법이다.

(2) 장점

의사결정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의사결정의 효과성 및 정확성 여부에 대한 판단이 가능하다.

(3) 단점

참가자들이 경영원리에 입각한 의사결정보다 게임에 이기는 데만 집중할 가능성이 있다.

 

3) 사례연구(Case study)

(1) 개념

사례연구는 관리자의 의사결정능력 향상을 위하여 개발된 기법으로, 실제로 일어난 일련의 사건과 현황들을 교유감가자에게 제시하고 참가자들은 각 사례별 문제점, 원인, 대안 등을 찾아 발표하는 방식의 교육훈련 방법이다.

(2) 장점

현실의 사례가 학습의 자료가 되므로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기업의 실제 당면 과제에 대한 학습이 가능하다.

(3) 단점

적절한 사례확보가 쉽지 않으며, 학습의 진도에 대한 측정이 어려우며 이론의 체계적 학습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4) 역할연기법(role playing)

(1) 개념

관리자뿐만 아니라 일반 종업원을 대상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태도개선 및 인간관계기술의 향상 목적으로 실시 가능한 교육훈련 기법으로서, 각 상황에 따른 역할(기대되는 행동양식)을 수행함으로써 각자의 입장을 이해하는 동시에 이상적이 ㄴ행동패턴을 확인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2) 장점

교육참가자에게 흥미와 체험감을 주고, 연기에 나타난 문제점의 분석을 통해 개인의 약점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며,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의 격차(Knowing-doing gap)를 줄일 수 있다.

(3) 단점

수많은 역할이 요구되는 기업환경에서 역할연기를 적용할 수 있는 교육범위가 제한적이라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5) 행동모델법(behavior modeling)

(1) 개념

행동모델법은 관리자 및 일반 종업원에게 어떤 상황에 대한 가장 이상적인 행동을 제시하고 교육참가자가 이 행동을 이해하고 그대로 모방하게 하는 방법으로서, 특정한 행동의 이유나 과정을 이해시키고 이를 토대로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과정을 뜻한다.

(2) 장점

기업에서의 인간관계와 관련된 구체적 상황에 대한 이상적 행동을 제시해주며, 실무에서의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3) 단점

기법의 개발에 비용이 많이 들며, 이러한 방식으로 학습이 가능한 행동의 수가 많지 않다.

 

6)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 T-group training)

(1) 개념

감수성훈련은 지식보다는 태도와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둔 대인관계 향상 교육이다. 서로 모르는 10명 내외의 사람으로 소집단을 만들어 허심탄회하게 자신의 느낌을 말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귀담아 듣는다.

(2) 장점

토론방식의 일종으로서, 타인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개방적 태도를 취할 수 있게 된다.

(3) 단점

훈련 참가자 개개인의 태도와 행동이 변화하였다 해서 그 효과가 조직 전반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7) 교류분석법(transactional analysis)

(1) 개념

교류분석법은 두 사람 간에 나타나는 대화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인간 관계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는 교육훈련 기법이다. 구체적으로는 서로간의 대화를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퍼스낼리티에 따라 어버이형(P, 도덕적이고 보수적), 성인형(A, 이성적이고 합리적), 어린이형(C, 의존적이며 창의적)의 3개 유형으로 나뉘어 분석한 후, 각자 원활한 인간관계를 위해서 상대방을 어떻게 인지해야 하며 어떻게 응답을 해야 하는지 등을 학습한다.

(2) 장점

실질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고하며, 갈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합으로써 실무상의 갈등관리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3) 단점

학습의 진도를 파악하기가 어려우며 적절하고 기업실무에 맞는 교류분석의 사례를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8) 대역법(Understudy)

(1) 개념

대역법은 주로 관리자층이 직무지식을 습득하는데 사용되는 교육기법으로, 직속상사와 미래에 그 자리를 계승할 예정에 있는 부하가 같이 일을 하면서 그 상사로부터 업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을 교육받는 제도를 뜻한다.

(2) 장점

개인별 교육이므로 학습효과가 크고, 교육내용의 실무적용상에 문제가 없으며, 미래에 해당 직무를 수행할 사람이 교육을 받게 되므로 학습의욕이 높다.

(3) 단점

우수한 상사가 반드시 우수한 '교사'가 되지는 못할 수 있으며, 교육이 형식적이고 의례적으로 흐를 가능성이 있다.

 

9) 청년중역회법(junior board of directors)

(1) 개념

청년중역회법은 관리자 또는 관리자의 길을 걸을 예정인 종업원을 대상으로 조직 전반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기 위해 도입하는 기법으로서, 모의이사회를 정지적으로 개최하여 조직의 문제점에 대한 회의와 토론을 거쳐 적절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이 내용을 해당 부서에 피드백하여 실제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방법이다.

(2) 장점

조직 전바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

(3) 단점

모의이사회에 선발되지 못한 관리자와 모의이사들간의 갈등 가능성이 있으며, 각 부서에서 모의이사회에 자신들의 문제를 솔직하게 공개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출처 : 최중락편저 <인사관리와 고용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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