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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조직) 정보

카리스마 리더십

by 예비 100억 부자 2024.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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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의의

베버(Weber)는 일찍이 권한의 세 가지 형태를 전통적 권위, 법적 권위, 그리고 카리스마적 권위로 분류하였으며, 이후 하우스(House)에 의해 카리스마에 기반한 리더십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여기서 카리스마(charisma)는 구성원들에 의해 천부적이고 남다르게 지각될 수 있는 리더의 특성을 말한다.

2. 카리스마 리더의 특성

카리스마적 리더는 다음의 다섯 가지 행동 특성을 보인다.

 

(1) 환경민감성

카리스마적 리더는 현상황에 대하여 근본적인 불만을 가지며 변화에의 노력을 경주한다.

 

(2) 욕구민감성

카리스마적 리더는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욕구를 면밀히 파악하여 정확히 이해한다.

 

(3) 전략적 비전의 형성

카리스마적 리더는 매우 웅장하고 이상적인 비전을 제시하며, 이를 구성원들과 공유 및 소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

 

(4) 개인위험 감수

카리스마적 리더는 비전달성에의 자신감을 보이며 미래 성과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자기희생적 모범을 보임으로써 구성원들의 신뢰와 몰입을 이끌어 낸다.

 

(5) 비정형적 행동

카리스마적 리더는 규범과 전통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행동을 할 수 있다.

 

3. 상황요인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업무에서 개혁과 혁신의 필요성이 높을 때, 환경적으로 매우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환경 불확실성이 매우 클 때, 위험에 처해 있을 때 그 효과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리더의 상대적 직위 역시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친다. 상대적으로 높은 직급에 있는 리더가 카리스마적일 때 그 효과가 크다.

 

4. 카리스마 리더십의 발휘 과정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크게 리더의 기회포착, 비전의 파급과 부하의 변화, 신뢰구축과 동기부여, 비전의 성취 등의 4단계로 발휘한다.

리더의 기회포착 단계에서는 현 상황에서 조직이 직면하는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이해관계자의 욕구를 고려하여 전략과 비전을 수립하며, 구성원에게 비전을 알리고 행동대안을 제시한다.

비전의 파급과 부하의 변화 단계에서는 왜 현 상황의 개선이 필요한지, 그리고 수립된 비전과 전략이 왜 바람직한 것인지를 구성원에게 설득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은 비전을 달성할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신뢰구축과 동기부여 단계에서는 리더 본인의 전문성에 기반한 기대 이상의 성취와 더불어 위험감수 및 자기희생을 통해 구성원들로부터 신뢰를 획득한다. 이 단계에서 구성원들은 목표달성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고, 더욱 열심히 노력하게 된다.

마지막 비전의 성취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목표달성방법 및 위기관리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의도한 비전을 실현한다. 그 결과 높은 수준의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이 실현되며, 조직은 성과창출에 성공한다.

 

5. 구성원 자아개념의 변화

카리스마 리더와 상호작용을 하는 구성원들의 자아개념은 크게 네 가지 형태로 변화되어 나아간다.

첫 번째 단계는 개인적 동일화로서, 구성원이 리더의 태도와 행동을 본받아 그처럼 되고자 하는 단계이고, 두 번째 단계는 사회적 동일화로서, 리더와 구성원 집단 전체가 동일한 태도, 가치관, 행동양식을 보이는 단계이다. 세 번째는 내면화 단계로서, 이 때 구성원들은 리더의 이념과 가치관을 수용하여 스스로의 것으로 체화한다. 궁극적으로는 마지막 단계인 집단 효능감의 형성 단계로서, 이 때 구성원 집단에서는 특정 과업에 대해 해 낼 수 있다는 집단능력에 대한 강한 신념이 구축된다.

 

출처 : 최중락 <조직행동과 조직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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